‘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 (마태복음 12:36)
무익한 말을 삼가라 하신다… 계속해서 리더들이라 불리는 바리새인들을 향한 예수님의 가르침이다. 종교적이고 율법적 행위를 중요시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말씀이다. 행위와 전통은 중요시하면서 그들의 말에는 오히려 연약한 자들을 넘어지게 하는 말을 많이 하는 리더들에게 허공을 치는 헛된 말, 사소한 말, 의미 없는 말 일지라도 다 심판날에 그 말에 대하여 심문을 받을 것이라 하신다… 말을 조심해라 하신다…
주님, 나의 입술의 모든 말과 저의 마음의 생각과 묵상이 주님께 열납 되기를 소원합니다. 많은 사람을 대하고, 사역의 리더로서 저의 입술의 말을 삼가고 가벼운 농담이나, 혹 나의 강한 의견의 말이 다른 사람을 아프게 하는 말을 다스릴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오늘 떠나는 토론토 여정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고 대화하는 가운데 오직 사람을 살리고 주님의 이름을 높이는 Christ Life의 절제된 말을 전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 (잠언 10:19)